연구 검색 결과 (21건)
... 효과로 연결된 두 그룹 간의 거래가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양면시장(2 sided market)의 작동 원리를 간단한 모형을 통해 확인한 후, 상호작용하는 두 그룹 간 거래를 조정하는 플랫폼의 특성이 어떻게 기존의 단면시장과 다르게 나타나고 경쟁질서를 위협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또, 플랫폼 기업의 시장지배력 외에 노동시장 및 데이터의 수집.처리와 관련해서도 ... 왔는지를 정리한다. 시장경쟁이 훼손되지 않고 자본시장이 효율성ㆍ투명성을 유지하며 상시적인 사업재편이 발생할 수 있어야 산업정책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민간의 자율을 보장하되 이해관계자 보호를 위한 지배구조 개선이 본질적이고 시급한 과제라는 점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주제들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조사ㆍ분석을 통해 보완할 것을 차후 과제로 제안한다
... 도입으로 핵심기술의 범위가 확대되고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산업의 본질이 변화되면서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에서 역할과 주체도 변화가 요구되고 재구축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자동차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 비교를 통해 우리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미래차로의 전환과정에서 가치사슬별로 필요한 대응방안을 도출하였다. 우리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참여를 늘리기 위해서는 융합 신기술에 기반한 고부가가치화를 지향하는 동태적 글로벌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차 산업구조로의 선제적 전환이 요구된다. 아울러 자동차산업 생태계 재구축을 위해 부품산업 구조 재편을 통한 사업 영역 조정, M&A를 통한 부품업체 대형화, 독자적 연구개발 역량 강화 등이 필요하다. ...
... 기준금리는 연내 3회 이상 인상될 것으로 전망 ○ 한국의 금융시장은 은행 중심(Bank-based)으로 자금시장에서 간접금융이 큰 부분을 차지 -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자금 조달 수단이 적어 간접금융에 크게 의존 ○ 통화정책 변화 시 중소기업의 대출금리 변화가 대기업의 대출금리 변화보다 민감 - 통화정책 변화의 중소기업으로의 전가가 대기업으로의 전가보다 ... 기준금리 상승 이후 이자보상배율이 크게 하락하고 산업 내 한계기업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 ○ 중소기업 비중이 높은 산업에 미치는 기준금리 상승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제적 정책 필요 - 섬유, 펄프 및 종이, 금속가공, 기타 제품 등의 경우 중소기업 비중과 산업 내 한계기업의 비중이 높게 나타남. - 장ㆍ단기적으로 산업의 완만한 구조조정을 위한 한계기업 ...
본 연구는 코로나19 경제위기 이후 제조업 기업의 생산 및 고용 부문 충격을 분석하여 기업구조조정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금리인상기에 부실기업의 대량 도산으로 인한 경제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선제적 기업구조조정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코로나19가 초래한 생산 충격이 고용으로 어떻게 전가되는가를 분석하여 고용 영향을 산업별로 ... 정부 지원의 효과, 앞으로의 정부 지원 방향, 투자 변화, 코로나19 장기화 대응, 구조전환 압력의 정도, 고용유지지원금 효과, 사업전환 시 고용 변화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설문조사와 산업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고용과 기업정책 전문가 30인에게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그 의견을 참고로 제조업의 선제적 기업구조조정과 고용정책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2021년 7월 14일, EU 집행위원회는 EU의 기후목표 이행 패키지인 ‘핏포55(Fit for 55)’를 발표하면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의 입법안 공개 ○ 이번에 제안된 CBAM 입법안은 제도의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포함하면서 과도기를 설정하여 단계적 추진 계획 제시 - CBAM의 방식 및 적용 범위, 배출량 측정 방법, 예외 ... 일본은 지방 단위에서 ETS를 운용 중이며, 중국은 올해부터 국가 단위 시행을 본격적으로 시작 ○ EU CBAM에 대해 각국이 선명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수출입구조와 기후변화 정책 등을 고려한 대응논리 마련과 선제적 대비 필요 - 국내 ETS 운용의 선진화와 강점 발굴을 통해 국내 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근거 마련 필요 - 장기적으로 ...
... 경기침체기인 2009년보다 상대적으로 더 늘어났다. 이러한 점들은 우리나라 제조업에서 산업·기업구조조정 압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같은 상황을 감안해 볼 때, 향후 코로나 위기가 극복되고 경기회복과 금리 인상이 이루어지면 호전되는 산업·기업 분야와 구조조정으로 내몰리는 산업·기업 분야 간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러한 구조조정 가능성에 미리 대비해 나가야 한다. 예로서 선제적 구조조정의 측면에 국한하여 보자면, 기업활력법에 의한 사업재편 지원이 선제적 산업구조조정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 더 나아가 미래의 메가트렌드가 산업기업 구조개편에 미치는 영향 가능성에도 대응해 나가야 한다. 예컨대,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화, 탄소중립, 저출산, 고령화 등 ...
본고는 우리나라 제조업에서 생산이 확대되는 산업군과 축소되는 산업군을 식별하고 그러한 산업 간 생산구조 변화를 야기하는 원인을 추적하였다. 우리나라 제조업은 2000~2020년 기간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산확대 분야의 비중은 낮아지고 생산축소 분야의 비중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2017년 이후에, 특히 2020년 코로나19 이후 더욱 심화되었다. ... 세계수출 자체가 성장한데 덕을 본 것이고, 수출상품 구성요인 즉 수출품목이 세계수요가 상대적으로 느리게 성장하는 제품으로 구성돼 있는 점은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구조조정 압력에 대응하여 원활한 산업구조조정을 모색하는 것이 우리나라 산업의 지속발전에 관건이 되고 있다. 원활한 산업구조조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성장동력 창출-선제적 구조조정-사후적 ...
...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향후에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혁신, 기후변화협약, 저출산ㆍ고령화, 국제분업 변화 등의 여건 변화로 인해 산업구조정의 압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산업경제에서는 앞으로 산업구조조정 문제가 경제 및 산업정책의 핵심 이슈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산업의 구조조정 압력에 대응하여, 특히 선제적 산업구조조정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산업구조조정 압력”의 현상과 패턴을 규명하는 동시에, 산업구조조정 압력을 야기하는 경제적 동인을 식별하고 그 동인들과 산업구조조정 압력의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구조조정 압력 현상의 패턴을 조망하고 경제성장 동인과 국제경쟁력의 변화가 산업구조조정 압력에 미치는 영향을 ...
... 강조되자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 개인운전 시대에서 전기동력·자율주행 시대로 빠르게 전환하고, 業의 중심도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이 구조조정과 구조개편을 동시에 추진하면서 산업구조와 경쟁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자동차업계는 내연기관차의 효율성 제고와 전기동력·자율주행차의 개발과 상용화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 강화, 자국이익우선주의에 따른 무역과 기술 보호주의 확산, 정치적인 이유에서의 공급망 교란, 재해와 질병에 의한 공급망 단절, 디지털세 부과, 이해관계자 경영 확산에 따른 경영전략 조정 등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과 경쟁환경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지속가능 성장기반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중소전기차업체의 선제적 구조조정, 부품업체의 사업전환 및 ...
본 연구는 부실징후 산업과 부실징후 기업을 통합적으로 식별하는 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추정하여 산업 및 기업구조조정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본 연구의 접근방법의 특징은 산업 차원과 기업 차원의 부실징후를 각각 식별하는 동시에 이를 통합하는 통합분석의 접근방법이라는 점이다. 본 연구의 식별방식은 가장 유망한 산업·품목군(혹은 기업군)에서부터 ... 2016년에 경쟁력이 양호한 기업들이 경쟁력이 약화되는 산업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가 가장 두드러졌다.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산업경쟁력과 기업경쟁력 간 통합적 관점에서 산업 및 기업의 구조조정을 구상할 필요가 있으며, 향후에는 선제적 산업구조조정의 역할을 강화하여 ‘산업구조고도화 - 선제적 산업구조조정-사후적 기업 구조조정’의 3두마차가 선순환해야 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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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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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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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